STEP을 통해 고객사 대금 청구를 자동화하고 더욱 편리해졌어요

고객사례

2024. 1. 25.

Q. Z.Ai 팀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

안녕하세요. 저희는 인공지능으로 비즈니스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믿는 제트에이아이 팀입니다. 저희는 AI를 목적이 아닌 수단으로 활용하여 명확한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며, 현재는 개인화 추천 기술을 서비스에 바로 활용하실 수 있도록 SaaS 형태로 다양한 플랫폼 기업들에게 제공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다수의 플랫폼 기업들에게 개인화 추천 솔루션을 제공 중에 있으며, 클라이언트의 거래액 및 비즈니스 지표의 실질적인 향상을 이끌어내기 위해 더욱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보유한 개인화 추천 기술을 CRM 마케팅 영역에 접목시켜, CRM 마케팅의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였습니다.

이렇듯 저희는 기술이 효과적으로 해결해줄 수 있는 고객의 문제를 지속적으로 찾고, 이를 해결해드릴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솔루션을 계속해서 개발할 예정입니다.


Q. Z.Ai의 차별화된 CRM 마케팅 솔루션, 블럭스(Blux)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CRM 마케팅에서 핵심은 ‘누구에게', ‘무엇을', ‘언제, 어떻게' 보낼지를 결정하고, 이를 통해 고객의 LTV를 높이는 것입니다. 저희는 '개인화 추천 기술' 및 '고객 행동 예측 기술'이 CRM 마케팅의 효율을 상승시키는데에 key가 될 수 있을 것이라 믿고 솔루션을 개발하였습니다. 





현재는 Braze라는 글로벌 No.1 CRM 마케팅 솔루션에서 Plug-in 형태로 활용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여 고객사들에게 제공 중에 있습니다. 크게 1)유저 자동 세그먼테이션 기능과 2)개인화 추천 기능을 제공 중에 있습니다.
먼저 유저 자동 세그먼테이션 기능의 경우, 마케터 분들이 일일이 rule을 걸어 유저를 segmentation할 필요 없이, AI가 유저 행동데이터를 바탕으로 유저를 분류해주는 기능입니다. 특정 상품에 가장 반응할 확률이 높은 유저 세그먼트 추출, 이탈위험이 있는 유저 추출, 활성 유저(캠페인에 반응할 확률이 가장 높은 유저) 추출 등 다양한 세그먼트를 활용하여 캠페인을 집행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개인화 추천의 경우, 캠페인을 수신하는 유저마다 각각 개인화된 추천을 받아볼 수 있는 페이지로 랜딩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이 두 가지 기능을 통해, 단기적으로는 한 캠페인의 전환율을 향상시키고 장기적으로는 CRM 마케팅 자체의 목표 달성(유저 생애주기 관리, 거래액 증대 등)을 효과적으로 도와드릴 수 있을 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

Q. 스텝페이를 도입하기 전, 결제 시스템 구현에 어떤 어려움을 겪으셨나요?

따로 결제 시스템을 구현하지 않고, 사용량 base로 매 달 과금을 계산하여 세금계산서 발행 업무를 진행했습니다. 매 달 새롭게 계산해야하는 번거로움과 청구하는 과정에서 매 번 리소스가 들어가는 것이 불편하여 이를 자동화하고자 하는 니즈가 컸습니다.


Q. 스텝페이를 도입하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기존에 일일이 고객사 별로 매 달 과금을 계산하고,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업무가 고객사의 수가 점차 많아질수록 상당한 리소스를 차지하게 되어, 이 부분을 좀 더 편리하게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찾다 스텝페이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Q. 스텝페이에서 주로 사용 중인 기능은 무엇이며, 어떻게 사용 중이신가요?

1) 고객 등록 및 결제 자동 진행
새로운 클라이언트가 전환될 경우, 해당 고객에 대한 정보를 등록하고 고객에 대한 결제가 매달 자동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세팅

2) 다양한 요금제 관리
저희 솔루션의 여러가지 요금제를 보다 편리하게 관리하고, 각 고객별로 맞는 요금제를 매칭하여 과금 청구


Q. 스텝페이를 사용하시면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어떤 부분인가요?

1) 빠른 문의 응대
STEPPAY 슬랙 채널을 통해 문의에 대해 굉장히 빠르게 응대받을 수 있어서 너무 편리합니다.

2) 자동 발송 기능
기존에는 일일이 결제일을 확인하고, 금액 확인하고, 과금 명세서를 발행하여 경영 지원팀에게 넘기는 등 과금을 위한 과정이 모두 복잡하고 번거로운 일이었습니다.

이제는 위에서 언급한 모든 일을 생략할 수 있어서 너무 편리해요! 더 많은 고객을 스텝페이로 이관하여 점차 수동 발행하는 프로세스를 없애려고 합니다.

3) 발송 전 사전 알림 기능


고객에게 결제 전에 미리 알림이 가기 때문에 필요한 문의 사항(ex. 결제수단 변경 등)에 대해 미리 문의 및 응대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발송 이후에 변경해드릴 필요가 없기 때문)


Q. 스텝페이에 앞으로 추가되었으면 하는 기능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1) 세금계산서 자동 발행 기능

2) 재발송 기능
새로 청구서를 보내지 않아도 메일 연락처, 기등록한 결제수단 등을 변경하여 쉽게 재발송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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