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상태를 파악해 보고 싶다면? ARR과 MRR을 알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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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4. 2.

"내 SaaS 비즈니스, 지금 어떤 상황일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을 하려면 ARR(연간 재발생 수익)과 MRR(월간 재발생 수익)을 파악해야 하는데요.

ARR과 MRR이 뭔지, 어떻게 구하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1. ARR(Annual Recurring Revenue): 연간 재발생 수익


ARR은 회원 기반 비즈니스에서 매우 중요한 지표로, 연간 재발생 수익을 나타냅니다.

​이는 회사가 한 해 동안 정기적으로 반복되는 구독 요금을 얼마나 받을 것인지를 측정하는 지표로 사용됩니다. ARR은 기업의 안정성과 성장 가능성을 평가하는 데에 널리 사용되며, 투자자나 잠재적인 파트너들이 기업의 가치를 평가할 때 고려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ARR의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존 고객의 연간 구독 요금) + (신규 고객의 연간 구독 요금) + (재구독 고객의 연간 구독 요금) = ARR 〗


ARR은 새로운 고객의 첫 구독과 기존 고객의 연장 구독 모두를 포함합니다. 기존 고객, 새로운 고객, 재 구독 고객 등 여러 요소로 이루어집니다. 연간 요금제가 $50이고 연간 구독자가 100명(신규, 기존, 재구독 모두 포함)이라면, ARR은 $50 * 100 = $5,000이 됩니다.

​ARR을 높이기 위해선 기본적으로 네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을 통해 매출 향상을 이끌어 내 보세요.


  1. 제품 가격 인상: 기존 고객에게 추가 가치를 제공하되 가격을 인상
  2. 신규 고객 확보: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여 매출 확보
  3. 기존 고객 대상 추천 프로그램: 주변인에게 추천을 유도하고 추천인 가입 시 보상을 제공
  4. 탈퇴 고객 재가입 유도: 프로모션, 이벤트를 통해 재가입 및 구매 유도




2. MRR(Monthly Recurring Revenue): 월간 재발생 수익


MRR은 월별 재발생 수익을 나타내는 지표로, 한 달 동안 정기적으로 반복되는 구독 요금을 나타냅니다. ARR과 유사하게, MRR은 회원 기반 비즈니스의 월별 수익을 측정하고 예측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만약 연간 구독이 섞여있을 경우, 12개월로 나눠서 계산하며 일회성 매출은 MRR에 포함하지 않습니다.

MRR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존 고객의 월별 구독 요금) + (신규 고객의 월별 구독 요금) + (재구독 고객의 월별 구독 요금) = MRR〗

*연간 구독은 월간으로 나눠 포함시키며 일회성 매출은 제외합니다


MRR을 높이기 위해선 크게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업셀 및 크로스셀: 기존 고객들에게 추가 기능이나 서비스를 제공하여 MRR을 증가시킵니다.
  2. 이탈률 감소: 고객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서비스나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킵니다.
  3. 유료 평가판 전환: 무료 사용자를 유료 고객으로 전환시켜 MRR을 증가시킵니다.


ARR과 MRR은 회원 기반 비즈니스에서 매우 중요한 지표이며, 이를 높이기 위해서는 기존 고객 관리, 새로운 고객 유치, 이탈률 관리 등 다양한 전략을 효과적으로 구사해야 합니다. 또 회사의 장기적 제품 계획, 로드맵 작성에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꼭 알아둬야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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